믿고 사랑하고 잘 참으면 화목하다. 마땅히 마음에 와닿는 단어가 없었는데, 가이드 중 -부모님의 흔적 살피기-를 보며, 갑자기 초등학교 때 가족신문을 만들던 때가 생각났다. 첫 페이지에는 가족들 사진과 가족소개, 다음 장에는 에피소드나 함께 다녀온 곳 안내, 마지막장에는 가훈을 적었던 기억이 있다. 이 가훈을 생각하니 부모님이 왜 그렇게 참으라고 하는지, 믿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도 마음을 열고 대하라고 하는지 알 것 같다.
당시에는 급하게 조작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, 아빠에게 다시 물어보니 이유가 있는 가훈이었다. 가족 뿐만 아니라 타인 또는 어느 공동체에 가서도 신뢰를 기반으로 사랑하면 어떤 일이든 인내할 수 있고, 그러면 그 곳은 평화롭고 행복할 것이라는 이유였다. 생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천으로는 어려운 단어들이다.
#사전적 의미 -신: 믿다 / 신임하다 / 맡기다 -애 : 사랑 / 자애 / 인정 / 사랑하는 대상 / 물욕, 탐욕 -인 : 참다 / 잔인하다 / 동정심이 없다 -화 : 서로 뜻이 맞아 사이 좋은 상태 / 온화하다 / 순하다 / 같다 / 화해하다 / 서로 응하다 / 합치다 / 허가하다 / 모이다 / 화답하다.. #스스로 정의하는 의미 -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인내하다 보면 더 좋은 길이 보일 것이다. # 세 가지 핵심 의미 믿다 / 인정 / 사이 좋은 상태?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