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고양 :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순간 - 처음 경험해본 것 뜻밖의 놀라움 즐거움 행복 한달어스를 만나고 글쓰기를 시작한 것 인생의 행복 포인트를 찾음 * 통찰 : 불현듯 진실을 깨닫는 순간 - 새로운 관점 깨달음 변화 자기확장 쉬면서 비우는 시간은 꼭 필요하다 현재를 열심히 살고 있음 * 긍지 : 내가 나이길 잘했다고 믿는 순간- 성취 인정 용기 자부심 싫은 순간이지만 용기를 내어 마주치고 해결함 * 교감 :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는 순간 - 친밀감 온정 동질감 공감 자신을 돌보고 바라본 주변은 따뜻했음
제대로 나누어 생각해보지 않아서 맞게 분류되었는지는 모르겠다. 2020년은 나의 관심을 내면으로 돌리고, 지난 삶을 돌아보며 반성하고 그 속에서 성장하기 위한 첫 발걸음이었다고 생각한다. 후회도 많고 감정적으로 힘든 일도 많았는데 그 속에 머무르지 않고 벗어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. 새로운 시작이 두렵지 않고, 차분한 상태에서 생각하고 쓰는 사람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다. 예전과는 달라진 내 모습들이 좋고, 주변에서 (특히 가족들이) 달라진 모습을 알아봐주고 응원해 주셔서 더 힘이 났었다. 예를 들면, 사랑이 많아졌고 말이 늘었으며 생각이 깊고 큰 사람이 된 것 같다는 말들로.
2021년에는 이번처럼 돌아보기를 할 때 기억에 남을 만한 결정적 순간들을 많이 남겨야겠다고 다짐해본다. 다이어리에 (조금씩 밀리기는 하지만) 매일 기록하며 기억하고, 꾸준한 것들을 만들며 또 다른 사람으로 자라나는 한 해가 되면 좋겠다. 여러가지로 도전해보며 2의 직업을 찾고, 나쁜 일은 마무리 되고 좋은 일은 시작할 수 있는 한 해를 기대해본다.